UP 레귤레이터 A153 + 0.6리터 봄베 고압이탄 셋 리뷰

2009.02.05 23:13물생활 | 열대어키우기/물생활 용품 리뷰

자작이탄을 설치하여 성공한지 3일만에 철거하고 고압이탄으로 대체했습니다.ㅎㅎ
사무실이라 온도유지가 안되 이탄이 3일만에 다이 했습니다.-_-;;;

해서 설치한 UP 고압이탄 셋.
가격은 amp**에서 16만원입니다.(타이머, 튜브, 확산기 별매입니다.)
제가 근 한달을 뒤져서 간신히 알아낸 제가 아는 한 가장 싼 충전식 봄베 + 솔레노이드 벨브 타입 이탄셋입니다.
(산곳을 알고싶으시면 개인적으로 덧글 달아주시면 멜로 알려드리겠습니다.ㅎㅎ)


사진에 보이는 레귤레이터는 솔레노이드와 일체형인 더블게이지 고급형 레귤레이터 입니다.
사진에서 좌측의 게이지가 봄베 내부 압력, 우측 게이지가 레귤레이터 사출 압력입니다.
현재 1000psi 가까이 가리키고 있습니다만0.6리터짜리 봄베에 표시된 허용압력은 1800psi입니다.
반정도밖에 안되니 풀로 채워서 한여름에도 위험하진 않을듯 합니다.^^
사진의 봄베는 정보에 의하면 대만의 한 공장에서 생산되어 UP과 이스타 양쪽에 납품되는 모델로서
이스타의 그것과 완전히 동일한 봄베입니다.^^ 메인벨브도 아주 튼튼합니다.

이 레귤레이터 모델은 허용압력 이상 넘어가게되면 이탄이 자동 방출되도록 안정장치가 달린 모델입니다.
(개인 적인 소견이지만 봄베와 연결되는 방식만 제외하면 이스타의 그것과 거의 흡사합니다.


달려있는 자체 벨브로 테스트 결과 분출되는 방울수를 스피드콘트럴러나 미세조절벨브 없이도
손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조명이 켜져있는 동안 함께 나와야하니 솔레노이드 전원을
조명의 타이머와 함께 연결하면 됩니다. 솔레노이드 벨브는 전원이 들어와 있는 동안 열리고 끊기면 닫히는 방식이라
정전이 되어도 걱정 없을 듯 합니다.^^ 특히나 고광택 알루미늄합금으로 되어있는 저 봄베는
위험물이라는 인상이 없어서 무서운 와이프가 있으신 분의 물생활과 저처럼 회사에서 물생활 하는사람에겐
더 없이 좋은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시퍼런 "이산화탄소" 라고 써있는 봄베 -_-;; 아마 가지고 들어오지도 못했을지도..



버블카운터 상세 리뷰 입니다! 제품은 저가형 4000원짜리 유리 버블 카운터로 그린x쉬에서 샀습니다.
제가 리뷰를 쓰면서 버블 카운터에 대해 자세히 쓰려고 맘먹은 이유는!
도통 이것을 주문하는 동안에도 이녀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수가 없었다는 겁니다.ㅠㅠ
이 리뷰를 보시는 다른 분들이 쉽게 알수 있도록 써보려 합니다. 위처럼
물을 2/3정도 채워두면 이탄이 방울 방울 올라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면서 조절하면 됩니다^^
(아.. 이것이 이런 용도였구나.. 라는것을 저도 이틀전에 알았죠)
물을 채워야하기때문에 멈춘동안 물이 새지 않도록 꼭 체크벨브를 밑에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찾다보니 체크벨브와 일체형으로 나온 모델도 좀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 물을 채우기가 여간 녹녹치 않아 한참 고생하던중 화장실에서 우연히 마주친
다른부서 지인한분이 그거. 빨아들여야 들어가겠는데요?(이분 물생활 하는분도 아닙니다.ㅡㅡ 이게 뭐에
쓰는지도 몰랐던분이..) 네? 아~ 쪽쪽 빨아서 간신히 물 채울수 있었습니다.ㅋㅋㅋㅋ



분출 모습입니다. 처음엔 방울이 좀 굵은 듯 하더니 초당 1방울에서 2초당 1방울로 조절하니
가장 안정적으로 미세한 기포를 볼 수 있었습니다.^^ 두자 이하 수조엔 2초당 1방울로 충분하하다고 합니다.^^

아 저 확산기는 미스터 아쿠아 제품으로 N-003 유리 확산기 입니다. 숫돌만은 못하지만 그런데로 쓸만합니다
(좀 비싸긴 하지만 저처럼 뽀닥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은 추천드릴만 합니다.ㅎㅎ)

성능을 우선시 하신다면 숫돌 확산기 강력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동영상입니다. 버블카운터에 초기 설정으로 초당 1방울일때 찍었지만 현재는 2초당 1방울로 셋팅해 놓았습니다.^^
동영상 후반부에 보시면 올라오다가 녹아 점점 퍼져 없어지는 이탄 기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모쪼록 이 글로 인해 저처럼 고압이탄을 사려고 근 한달넘게 이자료 저자료 요기뒤지고 저기뒤지는 일 없이
모든 궁금증이 풀리길 희망합니다^^ 저도 버블카운터 꼭 있어야하나.. 머에쓰는거지? 부터 미세조절벨브는 있어야해?
가격은 왜이리 비싸.ㅠㅠ 이런 고민들을 많이 했었습니다.ㅎㅎㅎㅎㅎ

  • 프로필사진
    최정열2009.04.12 00:43 신고

    이탄셋 어디서 구입 하셨고
    가격은 얼마인지요?

  • 프로필사진
    이정민2009.09.11 11:42 신고

    이거 사고 싶은데 아직두 있나여??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kevin75.com BlogIcon 아촙!!2009.09.15 13:29 신고

      넵 아직 있습니다만 저도 정품 봄베로 갈아탔어요.ㅎㅎ 충전하기가 용이하지 않은데다가 저 조그만녀석이나 큰녀석이나 충전비가 같아서요 -_-;;;;; 정품봄베를 추천드립니다.ㅠㅠ